본문 바로가기

가톨릭 이야기/전례력의 축일과 성인들

[천주교, 가톨릭 세례명 축일] 성 베드로 다미아니 주교 학자 - 2월 21일

반응형

성 베드로 다미아니  출처: The National Gallery, London

 

Ercole de' Roberti, Madonna with Child and Saints
(좌~ 성 아우구스티노, 성녀 안나, 성모자, 성녀 엘리사벳, 성 베드로 다미아니)
1480, Oil on wood, 323 x 240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출처 : 가톨릭 굿뉴스

 

이탈리아 라벤나(Ravenna)의 어느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난 성 베드로 다미아니(Petrus Damiani)는 어릴 때에 고아가 되어 형의 도움으로 성장하였다. 그의 형은 라벤나의 사제였는데, 그에게 다미아노(Damianus, 또는 다미아누스)라는 이름을 붙여준 뒤 파르마(Parma)로 보내어 교육을 받도록 하였다. 그는 여기서 교수가 되었으며 1035년에는 베네딕토회 회원이 되었지만 자신은 성서 연구에 전념하면서 은수자로 생활하였다.

1043년경 수도원장이 된 그는 은둔소를 다섯 군데나 더 세웠다. 그는 특히 이 세상을 초탈한 인물로 또 성직매매를 극도로 반대했던 인물로 높이 평가받는다. 1057년 그는 교황 스테파노 9세(Stephanus IX)로부터 오스티아의 추기경으로 선임되었다. 그 후 수도자의 위치로 돌아온 그는 주로 교회의 개혁운동을 주도하였는데, 특히 대립교황에 대해 끝까지 반대하였다. 그는 연옥, 성체에 관한 글을 남겼고, 사제 독신제 옹호를 비롯하여 사제들에 관한 많은 글을 남겼다. 그는 공식적으로 시성되지는 않았지만 사후에 즉시 그에 대한 지역교회의 공경이 시작되었고, 1823년 교황 레오 12세(Leo XII)가 그에 대한 공경을 승인하며 보편 전례력에 포함시켰다. 그리고 1828년 교황 레오 12세는 그를 교회학자로 선포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라벤나 출생. 파엔차 ·파르마에서 공부하고, 1035년 폰테 아벨라나의 베네딕토회()의 은수사(隱修士) 수도원에 들어갔다가, 1043년에는 원장이 되어 몇 곳의 수도원을 창설하고, 교회, 특히 수도원 개혁에 힘썼다. 순회설교사로서 당시 성직자들의 부패를 지적, 회심을 요구하였다.

1057년에는 원하지도 않은 오스티아의 주교 및 추기경에 임명되었다. 교회개혁 투쟁시대에는 항상 교황 측 개혁파의 중심인물로서 선두에 섰는데, 친구인 교황 그레고리오 7세와는 달리 무력행사에는 찬성하지 않았다. 정치 ·외교에도 능하였으며, 자주 교황사절로서 활약하였다. 신학자로서의 그의 사상은 특히 성사론(聖事論)에 잘 드러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베드로 다미아니 [Petrus Damiani] (두산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