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 이야기/전례력의 축일과 성인들

[천주교, 가톨릭 세례명 축일] 성 체올프리도 - 9월 25일

반응형

영국의 노섬브리아(Northumbria)에서 태어난 성 체올프리도(Ceolfridus, 또는 체올프리두스)는 18세 때 질링 수도원에서 수도자가 되었다. 그 후 그는 리펀(Ripon)의 발프리두스 수도원으로 갔으며 그곳에서 사제로 서품되었다. 그는 리펀의 수련장으로 일하다가 성 베네딕도 비스코프(Benedictus Biscop, 1월 12일)에 의하여 캔터베리(Canterbury) 위어머스(Wearmouth)의 성 베드로(Petrus) 수도원장이 되었다. 그러나 그의 지나친 엄격성은 수도자들로 하여금 심한 반발을 사게 되어 리펀으로 되돌아와야만 하였다.
그는 성 베네딕도 비스코프을 수행하여 678년에 로마(Roma)로 갔으며, 성 베네딕도 비스코프가 웨어머스 인근의 재로우(Jarrow)에 성 바오로(Paulus) 수도원을 세울 때 그곳의 원장으로 임명되었다. 그러나 얼마 후에 흑사병이 재로 전역을 휩쓸었을 때 그와 한 젊은 학생만 살아남았다. 690년에 성 베네딕도 비스코프가 사망할 때 그는 원장으로서 광활한 수도원을 다스리고 있었다. 그는 이 수도원을 학문의 전당으로 발전시키고자 도서관도 건립하였다. 결국 이곳은 성경 연구의 중심지가 되었다. 716년 그는 고령과 질병을 핑계로 은퇴하였다가 프랑스 샹파뉴의 랑그르(Langres)에서 선종하였다. 그의 제자 중에는 성 베다(Beda, 5월 25일)가 유명하다.

같은 이름 : 체올프리두스, 체올프리드, 케올프리도, 케올프리두스, 케올프리드

출처 : 가톨릭 굿뉴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