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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캄보디아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바푸욘 가는 길 석가모니불상 - 불상 구분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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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욘 북문을 나오자 마자 오른쪽에 우리를 맞이하고 있는 것은 대형 석가모니불상이었다.

석가모니불인지 어떻게 아냐고? 손모양을 보면 알 수 있다.(제일 마지막 사진 아래 글 참조)

 

돌길이 우리를 그리로 안내를 하고 있어서 대형 불상 앞으로 간다.

 

아치 형태의 가는 나무가 우리를 반겨주네.^^

 

 

 

얼마나 큰지 왼쪽에 서 있는 사람을 보면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할머니 한 분이 그늘 밑에서 쉬고 계신다. 다시 바푸온으로 향한다.

 

※ 불상 구분하는 법

 

모든 법의 진리를 깨닫고 중생을 교화하여 이끌어주는 부처로 불() 또는 여래(如來)라고도 한다.

 

석가모니불상의 특징은 입상일 경우에는 시무외여원인(施無畏與願印)이라 하여 오른손을 들어 손바닥을 보이면서 손가락을 위로 펴고 왼손은 아래로 내려 손바닥을 밖으로 보이는 수인을 하시며, 좌상(座象)일 경우에는 왼손 위에 오른손을 놓고 엄지를 맞대는 선정인(禪定印)이나 오른손을 무릎 아래로 향하게 하는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을 하시는 것이 통례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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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무외인(施無畏印) · 여원인(與願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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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인(禪定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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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

 

이러한 석가모니 불상은 대웅전(大雄殿), 영산전(靈山殿), 응진전(應眞殿), 나한전(羅漢殿), 팔상전(八相殿)의 불로 모셔진다.

​​또 협시보살로는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이 좌우로 배치되는 것이 보통이다. 관세음보살과 허공진보살(虛空盡菩薩) 또는 관세음보살과 미륵보살상이 배치되는 경우도 있다.

   

 

비로자나불상은 가슴 부분에서 두 손 모두 엄지손가락을 손안에 넣고 주먹을 쥔 다음 왼손의 집게손가락을 펴서 오른손으로 감싸쥐고 오른손의 엄지손가락과 왼손의 집게손가락 끝을 서로 맞대는 손 모양인 이른바 지권인(智拳印)이라는 자세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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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권인(智拳印)>

 

이러한 비로자나불상은 대광명전(大光名殿), 대적광전(大寂光殿), 비로전(毘盧殿)등에 모셔지며 협시보살로는 문수보살(文殊菩薩)과 보현보살(普賢菩薩)좌우보처로 한다.

 

 

아미타불의 수인(부처나 보살이 스스로 깨달아 몸에 지니고 있는 진리나 서원(誓願)을 밖으로 표시하기 위하여 열 손가락으로 짓는 손 모양)은 오른손은 들어올려 엄지와 검지를 맞대고 왼손은 손바닥을 보이며 늘어뜨리는 아미타 정인(定印)과 구품인(九品印)이 보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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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구품인(阿彌陀九品印)>

 

협시보살로는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과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이 보편적이기는 하나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地藏菩薩)을 좌우에 배치하거나, 또는 좌우로 네 보살씩 팔대보살(관음(觀音), 세지(勢至), 문수(文殊), 보현(普賢), 미륵(彌勒), 지장(地藏), 제장애(諸障碍), 금강장(金剛杖))이 배치되기도 한다.

그리고 아미타불상을 봉안한 전각을 무량수전(無量壽殿), 극락보전(極樂寶殿), 극락전(極樂殿), 미타전(彌陀殿)이라 부른다.

 

 

약사불상은 다른 불상과는 달리 손에 약함(藥函)인 지물(持物)을 들고 계신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협시보살로는 일광보살(日光菩薩)과 월광보살(月光菩薩) 또는 약사12지신상을 거느리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kekdthkl200&logNo=220997643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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